728x90
반응형
📖 참고
2025 시나공 기출문제집 정보처리기사 필기 요약 pdf
2025년도 정보처리기사 시험일정
📂 정보처리기사 필기 1과목 소프트웨어 설계
01. [필기 | 소프트웨어 설계] 소프트웨어 생명 주기 모형
02. [필기 | 소프트웨어 설계] 스크럼과 XP
03. [필기 | 소프트웨어 설계] 현행 시스템 파악 / 데이터베이스 관리 시스템(DBMS) / 웹 에플리케이션 서버(AWS)
04. [필기 | 소프트웨어 설계] 요구사항 정의
05. [필기 | 소프트웨어 설계] 요구사항 분석
06. [필기 | 소프트웨어 설계] UML(Unified Modeling Language)
07. [필기 | 소프트웨어 설계] 사용자 인터페이스(UI)
08. [필기 | 소프트웨어 설계] 품질 요구사항
09. [필기 | 소프트웨어 설계] 소프트웨어 아키텍처 설계
10. [필기 | 소프트웨어 설계] 패턴
11. [필기 | 소프트웨어 설계] 객체와 클래스
12. [필기 | 소프트웨어 설계] 객체지향
13. [필기 | 소프트웨어 설계] 모듈
14. [필기 | 소프트웨어 설계] 코드
15. [필기 | 소프트웨어 설계] 디자인 패턴
16. [필기 | 소프트웨어 설계] 시스템 연계
✏️ 코드(Code)의 개요
코드는 컴퓨터를 이용하여 자료를 처리하는 과정에서 분류/조합 및 집계를 용이하게 하고, 특정 자료의 추출을 쉽게 하기 위해서 사용하는 기호
- 코드는 정보를 신속/명확/명료하게 전달 할 수 있게 함
- 일반적인 코드의 예로 주민등록번호, 학번, 전화번호 등이 있음
코드의 주요 기능
식별 기능 | 데이터 간의 성격에 따라 구분 가능 |
분류 기능 | 특정 기준이나 동일한 유형에 해당하는 데이터를 그룹화 |
배열 기능 | 의미를 부여하여 나열 할 수 있음 |
표준화 기능 | 다양한 데이터를 기주에 맞추어 표현 가능 |
간소화 기능 | 복잡한 데이터를 간소화 할 수 있음 |
✏️ 코드의 종류
순차 코드 (Sequence Code) |
자료의 발생 순서, 크기 순서 등 일정 기준에 따라서 최초의 자료부터 차례로 일련번호를 부여하는 방법 ex. 1,2,3,4 ... |
블록 코드 (Block Code) |
코드화 대상 항목 중에서 공통성이 있는 것끼리 블록으로 구분하고, 각 블록 내에서 일련번호를 부여하는 방법으로, 구분 코드라고도 함 ex. 1001 ~ 1100 : 총무부 / 1101 ~ 1200 : 영업부 |
10진 코드 (Decimal Code) |
코드화 대상 항목을 0~9까지 10진 분할하고, 다시 그 각각에 대하여 10진 분할하는 방법을 필요한 만큼 반복하는 방법으로, 도서 분류식 코드라고도 함 ex. 1000 : 공학 / 1100 : 소프트웨어 공학 / 1110 : 소프트웨어 설계 |
그룹 분류 코드 (Group Classification Code) |
코드화 대상 항목을 일정 기준에 따라 대분류, 중분류, 소분류 등으로 구분하고, 각 그룹 안에서 일련번호 부여하는 방법 ex. 1-01-001 : 본사-총무부-인사계 / 2-01-001 : 지사-총무부-인사계 |
연상 코드 (Mnemonic Code) |
코드화 대상 항목의 명칭이나 약호와 관계있는 숫자나 문자, 기호를 이용하여 코드를 부여하는 방법 ex. TV-40 : 40인치 tv / L-15-220 : 15W 220V의 램프 |
표의 숫자 코드 (Significant Digit Code) |
코드화 대상 항목의 성질, 즉 길이, 넓이, 부피, 지름, 높이 등의 물리적 수치를 그대로 코드에 적용시키는 방법으로, 유효 숫자 코드라고도 함 ex. 120-720-1500 : 두께X폭X길이가 120X720X1500인 강판 |
합성 코드 (Combined Code) |
필요한 기능을 하나의 코드로 수행하기 어려운 경우, 2개 이상의 코드를 조합하여 만드는 방법 ex. KE-711 : 대한항공 711기 / AC-253 : 에어캐나다 253 |
728x90
반응형
'자격증 > 정보처리기사' 카테고리의 다른 글
[필기 | 소프트웨어 설계] 시스템 연계 (0) | 2025.03.18 |
---|---|
[필기 | 소프트웨어 설계] 디자인 패턴 (0) | 2025.03.18 |
[필기 | 소프트웨어 설계] 모듈 (0) | 2025.03.14 |
[필기 | 소프트웨어 설계] 객체지향 (0) | 2025.03.12 |
[필기 | 소프트웨어 설계] 객체와 클래스 (0) | 2025.03.12 |