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2025 시나공 기출문제집 정보처리기사 필기 요약 pdf
2025년도 정보처리기사 시험일정
📂 정보처리기사 필기 1과목 소프트웨어 설계
01. [필기 | 소프트웨어 설계] 소프트웨어 생명 주기 모형
02. [필기 | 소프트웨어 설계] 스크럼과 XP
03. [필기 | 소프트웨어 설계] 현행 시스템 파악 / 데이터베이스 관리 시스템(DBMS) / 웹 에플리케이션 서버(AWS)
04. [필기 | 소프트웨어 설계] 요구사항 정의
05. [필기 | 소프트웨어 설계] 요구사항 분석
06. [필기 | 소프트웨어 설계] UML(Unified Modeling Language)
07. [필기 | 소프트웨어 설계] 사용자 인터페이스(UI)
08. [필기 | 소프트웨어 설계] 품질 요구사항
09. [필기 | 소프트웨어 설계] 소프트웨어 아키텍처 설계
10. [필기 | 소프트웨어 설계] 패턴
11. [필기 | 소프트웨어 설계] 객체와 클래스
12. [필기 | 소프트웨어 설계] 객체지향
13. [필기 | 소프트웨어 설계] 모듈
14. [필기 | 소프트웨어 설계] 코드
15. [필기 | 소프트웨어 설계] 디자인 패턴
16. [필기 | 소프트웨어 설계] 시스템 연계
✏️ 스크럼의 개요
스크럼이란 럭비에서 반칙으로 경기가 중단된 경우 양 팀 의 선수들이 럭비공을 가운데 두고 상대팀을 밀치기 위해 서로 대치해 있는 대형
>>> 스크럼은 이처럼 팀이 중심이 되어 개발의 효율성을 높인다는 의미
- 스크럼은 팀원 스스로가 스크럼 팀을 구성(self organizing)해야 하며, 개발 작업에 관한 모든 것을 스스로 해결(cross-functional)가능해야 함
- 스크럼 팀은 제품 책임자, 스크럼 마스터, 개발팀으로 구성됨
- 제품 책임자(PO; Product Owner)
- 개발될 제품에 대한 이해도가 높고, 요구사항을 책임지고 의사 결정할 사람으로 선정
- 주로 개발 의뢰자나 사용자가 담당
- 이해관계자들의 의견을 종합하여 제품에 대한 요구사 항을 작성하는 주체
- 제품에 대한 테스트를 수행하면서 주기적으로 요구사 항의 우선순위를 갱신
- 스크럼 마스터(SM; Scrum Master)
- 스크럼 팀이 스크럼을 잘 수행할 수 있도록 객관적인 시각에서 조언을 해주는 가이드 역할
(팀원 통제 X) - 일일 스크럼 회의를 주관하여 진행 사항을 점검하고, 개발 과정에서 발생된 장애 요소를 공론화하여 처리
- 스크럼 팀이 스크럼을 잘 수행할 수 있도록 객관적인 시각에서 조언을 해주는 가이드 역할
- 개발팀(DT; Development Team)
- 제품 책임자와 스크럼 마스터를 제외한 모든 팀원
- 개발자 외에도 디자이너, 테스터 등 제품 개발을 위해 참여하는 모든 사람
- 보통 최대 인원은 7~8명
- 제품 책임자(PO; Product Owner)
✏️ 스크럼 개발 프로세스
제품 백로그 (Product Backlog)
- 제품 개발에 필요한 모든 요구사항(User Story)을 우선순위에 따라 나열한 목록
스프린트 계획 회의 (Sprint Planning Meeting)
- 제품 백로그 중 이번 스프린트에서 수행할 작업을 대상으로 단기 일정을 수립하는 것
스프린트(Sprint)
- 실제 개발 작업을 진행하는 과정으로, 보통 2 ~ 4주 정도의 기간 내에서 진행
- 스프린트 백로그에 작성된 태스크를 대상으로 속도(Velocity)를 추정한 후 개발 담당자에게 할당함
일일 스크럼 회의 (Daily Scrum Meeting)
- 모든 팀원이 매일 약속된 시간에 약 15분 정도의 짧은 시간동안 진행 상황을 점검 함
- 회의는 보통 서서 진행하며, 남은 작업 시간은 소멸 차트(Burn-down Chart)에 표시함
스프린트 검토 회의 (Sprint Review)
- 부분 또는 전체 완성 제품이 요구사항에 잘 부합되는지 사용자가 포함된 참석자 앞에서 테스팅을 수행
스프린트 회고 (Sprint Retrospective)
- 스프린트 주기를 되돌아보며 정해놓은 규칙을 잘 준수했는지, 개선할 점은 없는지 등을 확인하고 기록
✏️ XP(eXtreme Programming)
XP(eXtreme Programming)는 수시로 발생하는 고객의 요구사항에 유연하게 대응하기 위해 고객의 참여와 개발 과정의 반복을 극대화하여 개발 생산성을 향상시키는 방법
- XP는 짧고 반복적인 개발 주기, 단순한 설계, 고객의 적극적인 참여를 통해 소프트웨어를 빠르게 개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함
- 릴리즈의 기간을 짧게 반복하면서 고객의 요구사항 반영에 대한 가시성을 높임
XP의 5가지 핵심 가치
- 의사소통(Communication)
- 단순성(Simplicity)
- 용기(Courage)
- 존중(Respect)
- 피드백(Feedback)
✏️ XP의 주요 실천 방법 (Practice)
Pair Programming (짝 프로그래밍)
- 다른 사람과 함께 프로그래밍을 수행함으로써 개발에 대한 책임을 공동으로 나눠 갖는 환경을 조성
Collective Ownership (공동 코드 소유)
- 개발 코드에 대한 권한과 책임을 공동으로 소유
Test-Driven Development (테스트 주도 개발)
- 개발자가 실제 코드를 작성하기 전에 테스트 케이스를 먼저 작성하므로 자신이 무엇을 해야할지를 정확히 파악함
- 테스트가 지속적으로 진행될 수 있도록 자동화된 테스팅 도구(구조, 프레임워크)를 사용함
Whole Team (전체 팀)
- 개발에 참여하는 모든 구성원(고객 포함) 들은 각자 자신의 역할이 있고 그 역할에 대한 책임을 가져야 함
Continuous Integration (계속적인 통합)
- 모듈 단위로 나눠서 개발된 코드들은 하나의 작업이 마무리될 때마다 지속적으로 통합됨
Design Improvement (디자인 개선) 또는 Refactoring(리팩토링)
- 프로그램 기능의 변경 없이, 단순화, 유연성 강화 등을 통해 시스템을 재구성
Small Releases (소규모 릴리즈)
- 릴리즈 기간을 짧게 반복함으로써 고객의 요구 변화에 신속히 대응할 수 있음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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