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2025 시나공 기출문제집 정보처리기사 필기 요약 pdf
2025년도 정보처리기사 시험일정
📂 정보처리기사 필기 1과목 소프트웨어 설계
01. [필기 | 소프트웨어 설계] 소프트웨어 생명 주기 모형
02. [필기 | 소프트웨어 설계] 스크럼과 XP
03. [필기 | 소프트웨어 설계] 현행 시스템 파악 / 데이터베이스 관리 시스템(DBMS) / 웹 에플리케이션 서버(AWS)
04. [필기 | 소프트웨어 설계] 요구사항 정의
05. [필기 | 소프트웨어 설계] 요구사항 분석
06. [필기 | 소프트웨어 설계] UML(Unified Modeling Language)
07. [필기 | 소프트웨어 설계] 사용자 인터페이스(UI)
08. [필기 | 소프트웨어 설계] 품질 요구사항
09. [필기 | 소프트웨어 설계] 소프트웨어 아키텍처 설계
10. [필기 | 소프트웨어 설계] 패턴
11. [필기 | 소프트웨어 설계] 객체와 클래스
12. [필기 | 소프트웨어 설계] 객체지향
13. [필기 | 소프트웨어 설계] 모듈
14. [필기 | 소프트웨어 설계] 코드
15. [필기 | 소프트웨어 설계] 디자인 패턴
16. [필기 | 소프트웨어 설계] 시스템 연계
✏️ 사용자 인터페이스(UI)의 특징
- 사용자의 만족도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소로, 소프트웨어 영역 중 변경이 가장 많이 발생
- 사용자의 편리성과 가독성을 높임으로써 작업 시간을 단축시키고 업무에 대한 이해도를 높여줌
- 최소한의 노력으로 원하는 결과를 얻을 수 있게 함
- 사용자 중심으로 설계되어, 사용자 중심의 상호 작용이 되도록 함
- 수행 결과의 오류를 줄임
- 사용자의 막연한 작어 기능에 대해 구체적인 방법 제시
- 정보 제공자와 공급자 간의 매개 역할 수행
-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설계하기 위해서는 소프트 웨어 아키텍처를 반드시 숙지해야함
✏️ 사용자 인터페이스의 구분
CLI (Command Line Interface)
- 명령과 출력이 텍스트 형태로 이뤄지는 인터페이스
GUI (Graphical User Interface)
- 아이콘이나 메뉴를 마우스로 선택하여 작업을 수행하는 그래픽 환경의 인터페이스
NUI (Natural User Interface)
- 사용자의 말이나 행동으로 기기를 조작하는 인터페이스
VUI (Voice User Interface)
- 사람의 음성으로 기기를 조작하는 인터페이스
OUI (Organic User Interface)
- 모든 사물과 사용자 간의 상호작용을 위한 인터페이스
- 소프트웨어가 아닌 하드웨어 분야에서 사물 인터넷, 가상 현실, 증강 현실, 혼합 현실 등과 함께 대두되고 있음
✏️ 사용자 인터페이스의 기본 원칙
직관성
- 누구나 쉽게 이해하고 사용할 수 있어야 함
유효성
- 사용자의 목적을 정확하고 완벽하게 달성해야 함
학습성
- 누구나 쉽게 배우고 익힐 수 있어야 함
유연성
- 사용자의 요구사항을 최대한 수용하고 실수를 최소화해야 함
✏️ 사용자 인터페이스의 설계 지침
사용자 중심
- 사용자가 쉽게 이해하고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
- 실사용자에 대한 이해가 바탕이 되어야 함
사용성
- 사용자가 소프트웨어를 얼마나 빠르고 쉽게 이해할 수 있는지 ,얼마나 편리하고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지를 말하는 것
- 사용자 인터페이스 설계시 가장 우선적으로 고려해야함
심미성
- 디자인적으로 완성도 높게 글꼴이나 색상을 적용하고, 그래픽 요소를 배치하여 가독성을 높일 수 있도록 설계
오류 발생 해결
- 오류가 발생하면 사용자가 쉽게 인지 할 수 있도록 설계해야 함
✏️ 사용자 인터페이스 개발 시스템의 기능
- 사용자의 입력을 검증 할 수 있어야 함
- 에러 처리와 그와 관련된 에러 메세지를 표시할 수 있어야 함
- 도움과 프롬프트(Prompt)를 제공해야 함
✏️ UI 설계 도구
UI 설계 도구는 사용자의 요구사항에 맞게 UI의 화면 구조나 화면 배치 등을 설계할 때 사용하는 도구로, 종류에는 와이어프레임, 목업, 스토리보드, 프로토타입, 유스케이스 등이 있음
와이어프레임(Wireframe)
- 기획 단계의 초기에 제작하는 것으로, 페이지에 대한 개략적인 레이아웃이나 UI 요소 등에 대한 뼈대를 설계하는 것
- 개발자나 디자이너 등이 레이아웃을 협의하거나 현재 진행 상태 등을 공유하기 위해 와이어프레임을 사용 함
- 와이어프레인 툴 : 손그림, 파워포인트, 키노트, 스케치, 일러스트, 포토샵 등
목업(Mockup)
- 디자인, 사용 방법 설명, 평가 등을 위해 와이어프레임보다 좀 더 실제 화면과 유사하게 만든 정적인 형태의 모형
- 시각적으로만 구성 요소를 배치하는 것으로, 실제로 구현되지 않음
- 목업 툴 : 파워 목업, 발사믹 목업 등
스토리보드(Story Board)
- 와이어프레임에 콘텐츠에 대한 설명, 페이지 간 이동 흐름 등을 추가한 문서
- 디자이너와 개발자가 최종적으로 참고하는 작업 지침서로, 정책, 프로세스, 콘텐츠 구성, 와이어프레임, 기능 정의 등 서비스 구축을 위한 모든 정보가 들어 있음
- 스토리보드 툴 : 파워포인트, 키노트, 스케치 ,Axure 등
프로토타입(Prototype)
- 와이어프레임이나 스토리보드 등에 인터렉션을 적용함으로써 실제 구현된 것처럼 테스트가 가능한 동적인 형태의 모형
- 사용성 테스트나 작업자 간 서비스 이해를 위해 작성하는 샘플
유스케이스(Use Case)
- 사용자 측면에서의 요구사항으로, 사용자가 원하는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수행할 내용을 기술
- 사용자의 요구사항을 빠르게 파악함으로써, 프로젝트의 초기에 시스템의 기능적인 요구를 결정하고 그 결과를 문서화 할 수 있음
✏️ UI 요소
체크 박스(Check Box)
- 여러 개의 선택 상황에서 1개 이상의 값을 선택 할 수 있는 버튼
라디오 버튼(Radio Button)
- 여러 항목 중 하나만 선택 할 수 있는 버튼
텍스트 박스(Text Box)
- 사용자가 데이터를 입력하고 수정할 수 있는 상자
콤보 상자(Coombo Box)
- 이미 지정된 목록 상자에 내용을 표시하여 선택하거나 새로 입력할 수 있는 상자
목록 상자(List Box)
- 콤보 상자와 같이 목록을 표시하지만 새로운 내용을 입력 할 수 없는 상자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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